정확한 정보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경쟁사, TSMC 실적과 주가분석

TSMC 주가
TSMC 기업과 주가를 살펴보자

 

오늘은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와 경쟁사라 불리는 대만 TSMC 주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작년말쯤 TSMC는 삼성전자의 시가총액을 뛰어넘었습니다. 전세계 파운드리 시장을 독점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메모리반도체도 함께 하는 삼성전자의 몸집을 어떻게 넘었을지 확인해보고, 실제 주가는 어느정도 되는지 실적과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 목차
1. TSMC, 삼성전자의 파운드리(Foundry) 소개
2. TSMC 주가 (장기/단기)
 

 

TSMC 건물
파운드리로 시총 1위로 거듭난 TSMC

 

 

1. TSMC,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

 

삼성에 앞서, 파운드리 독점하는 TSMC

TSMC는 대만의 세계 최대 점유율을 가진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입니다. 2019년말 기준으로 PER은 25.62, ROE는 21.6%입니다. 삼성전자의 PER이 18.47, ROE가 8~9%나오는 것을 감안하면 TSMC는 삼성전자보다 더욱 기대받고 있는 기업이며 자본대비 이익률도 높은 편입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초호황기를 누릴때 ROE가 20%대, TSMC는 30%에 육박했으니 적어도 파운드리분야에서는 TSMC가 월등히 앞선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파운드리란, 퀄컴이나 애플, 엔비디아, 그리고 삼성전자 등에서 만드는 반도체를 대신 만들어주는 사업입니다.  TSMC에 비하면 크진 않지만 삼성전자도 파운드리사업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쉽게 말해 파운드리(Foundry)는 설계를 하지 않고, 고객사(Fabless)가 원하는대로 만들어주기만 하는 기업이죠. 여기서 위탁생산하는 반도체는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TSMC의 파운드리
TSMC의 사업, 파운드리란?

 

첫째,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 비메모리반도체는 전체 반도체 시장규모의 70~80%를 차지할 정도로 막강한 시장규모를 보여주고 있으며 비중만큼이나 그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전자기기의 핵심이라 불리는 논리/연산 작업을 하고 있어 4차산업혁명 시대에 꼭 필요한 필수재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메모리 반도체입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특히 삼성전자와 하이닉스에서 점유율을 독식하고 있는 반도체 종류입니다. 2017~2018년에 반도체 초호황기를 불러왔던 D램과 낸드플래시가 이 메모리반도체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비메모리의 대표, NVIDIA Chip

 

메모리 반도체
메모리의 대표격인 삼성전자의 DDR 시리즈

 

 

TSMC 연간실적('14~'19년)

아래는 2014년부터 2019년까지의 TSMC 연간 실적입니다. 먼저 매출액은 2014년부터 꾸준히 상승해오며 2019년에는 5년전 대비 매출액이 약 50% 상승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16년 급상승한 이후 유지하는 수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번 7월 TSMC가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분기에만 12.5조 매출액을 기록하며 전년동기기간 약 30%가 상승했습니다. 코로나로 전반적인 수요악화를 예측하긴 했으나 언택트관련 원격근무로 인해 서버반도체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이 주요인으로 보입니다. 이번 미중갈등으로 화웨이 물량을 받기 어려워지는 상황에 견고한 실적은 뜻밖의 호재입니다.

TSMC 2014~2019년 실적
2019년까지 TSMC의 연간실적



* 전세계 파운드리 시장 점유율(%)

TSMC는 전세계 파운드리 시장점유율은 절반 넘게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15.9%임을 고려하면 54.1%의 TSMC는 독점이라 부를만 합니다. 삼성전자가 2030년까지 파운드리 업계 1위를 노리는 상황에 당분간 두 기업의 경쟁구도는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TSMC 파운드리 점유율
전세계 파운드리는 독점하는 TSMC

 

2. TSMC 주가

 

역대 TSMC 주가차트

아래는 얼마되지 않았지만 TSMC의 역대 주가차트입니다. 1990년 후반부터 장기 우상향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예전에 비하면 너무나도 급격한 상승폭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파운드리 시장을 독점한 이후부터 전세계 기대감을 한껏 받고 있는 기업임을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위에서 살펴봤듯이 실적까지도 꾸준히 보여주고 있기도 합니다. 약 2년전 반도체 초호황기 당시보다 이번 상승폭이 더욱 가파르다는 것이 이목할 만한 Point로 보입니다. (아래 상세 차트에서 살펴볼게요.)

TSMC 역대 주가차트
역대 TSMC는 당연히 장기 우상향 중입니다.

 

 

최근 3개월 차트

아래는 3개월간 급격한 상승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주가차트입니다. 2020년 언택트 관심과 더불어 함께 수혜를 보고 있는 반도체섹터이기에 상승을 해오고 있었고, 이에 인텔의 악재가 TSMC의 호재로 들어섰습니다. 인텔의 7나노 반도체 생산지연과, 외주생산이라는 인텔의 발표에 따라 파운드리산업 독점기업인 TSMC가 그 수혜를 그대로 볼 것이라는 것입니다. 예상할만하게도, 이 발표로 인텔 주가가 20%까지 급락했고 TSMC는 하루에만 5% 상승했습니다. 

TSMC 3개월 주가차트
최근 3개월엔 여러 호재로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것도 도움이 되실지도 모릅니다.
 

인텔(Intel) 주가 배당금, CPU 독주 언제까지가나?

인텔 주가와 배당금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컴퓨터의 CPU, GPU 기업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AMD과 불나게 경쟁하고 있는 바로 인텔(Intel)입니다. CPU, GPU시장의 1위를 오랫동안 이어오고 있는 기업

likestock.tistory.com

 

AMD 주가 배당금, 인텔을 뛰어넘다?

AMD 주가 배당금 오늘은 암드라고 불리우는 AMD의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AMD는 CPU로도, GPU로도 잘 알려진 반도체 제조회사입니다. 최근 몇년간 서버, 인공지능, 비트코인 열풍 ��

likestock.tistory.com

여러분들께서

잠깐 눌러주시는 하트(♥)가

저에겐 너무나도 큰 힘입니다^^

(로그인 없이 가능!)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