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중국의 투 톱(Top) 기업 중 하나인 텐센트(Tencent)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국의 카카오가 있다면, 중국에는 텐센트가 있습니다. 물론 지금은 최대의 게임회사로 알려져 있지만, 이전에는 메신저로 입지를다지게 된 회사이기도 합니다. 카카오의 롤모델이라고 불리는 만큼, 카카오가 텐센트의 길을 걸어간다고 하며 이목을 집중받고 있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보통은 다들 최대의 게임회사와 메신저앱 회사로 알고 계십니다. 그렇다면 텐센트를 알아보는 것은 카카오의 미래를 살펴보는 것이 아닐까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실제로 그 사업분야와 실적을 먼저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시장에서 인정받는 가치, 즉 시가총액과 주가는 예상대로 꾸준히 상승해왔을지 알아보고, 개인투자자들에게 중요한 배당금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겠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텐센트는 현재 중국 최대의 종합 인터넷 회사이자, 매출액 기준으로보면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회사입니다. 국내 엔씨소프트와는 비교가 안 될정도로 큰 기업입니다. 그 유통거인 마윈의 알리바바와 함께 민간 대기업 중 투톱을 달리고 있습니다.
메신저앱과 아시아 게임을 압도
최근에 알게 되신 분들은 라이엇 게임즈를 인수한 기업이라고 알고 계실지도 모르겠지만, 중국의 카카오격인 위챗을 소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게임과 간편결제 서비스에 힘을 실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먼저 게임부문을 간단히 살펴보면 리그오브레전드(롤)로 유명한 라이엇게임즈를 인수하였고, 클래시오브클랜, 클래시 로얄의 슈퍼셀을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간편결제시스템은 위챗 앱을 시작으로한 위챗페이를 개발하였으며 알리바바의 알리페이와 양대산맥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비교적 규모는 상대적으로 떨어지지만 네이버와 살짝 겹치는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웹드라마도 제작에 힘쓰고 있습니다.
텐센트 분기별 실적(~'19.3Q)
아래는 잘 보이진 않지만 텐센트의 19년 3분기까지의 분기별 매출액 및 영업이익입니다. 우측은 PC/모바일 비중을 확인하실 수 있는 차트입니다.
텐센트의 17년붜 매출액은 소폭 증가를 계속해오고 있습니다. 물론 소폭으로 보이지만 실제 이만한 규모의 기업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은 매우 큰 성장이라고 느껴집니다.
지속상승하는 게임부문의 실적
2019년 3분기에 기대실적은 보다 높았지만 온라인 광고부문에서 실적이 다소 부진하여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온라인광고는 1분기에 26%, 2분기에 16%를 성장했지만, 19년 3분기에 13% 성장에 그치며 성장률 둔화기조에 들어선 것이 아니냐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가장 큰 부문인 게임부문은 나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엔씨소프트를 매우 좋게 평가하는 것처럼, 텐센트도 PC게임과 모바일 게임에 동시에 괜찮은 성장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규제강화로 인한 빨간불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텐센트에서 게임부문은 전체 영업이익의 3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한 사업영억이나, 2018년부터 지속된 중국 당국의 게임 규제 강화로 전망에 빨간불이 떴습니다.
2018년 8월 30일경 중국 당국은 신규온라게임 총량을 제한하고, 미성년자의 이용시간을 규제하는 셧다운 제도를 시행 발표를 했습니다.
이 후로 텐센트의 사업영역은 큰 변화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규제로 인해 불확실성을 보여주고 있는 게임에만 맹목적으로 기대지 않고 클라우드, 스마트유통, 로봇공항 등 새로운 첨단 분야에도 뛰어들게 했습니다. (물론 지금은 규제가 비교적 완화되었습니다.)
텐센트 역대 주가
아래는 지금까지의 텐센트 역대 주가추이입니다. 약 2005년부터 확인하실 수 있으며, 대략 보시면 알겠지만 역시나 우상향하고 있으며 역대 최고가는 2018년이었습니다.
당시 영위하고 있는 게임, 메신저, 간편결제의 실적이 잘 어우러지며 주가도 함께 고공행진을 했을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2~3분기 경 중국 당국의 규제 발표로 인해 텐센트의 장미빛 전망엔 빨간불이 켜졌습니다. 당시 역대 최고가를 연일 갱신하던 주가는 대폭락하여 35불 근처까지 갔습니다.
하지만 이후 2019년 중국 당국의 규제완화가 되며 다소 폭락했던 주가는 회복하였습니다. 물론 2018년 당시 최고가까지는 회복하지는 못했지만 규제 완화로 다소 전망이 긍정적으로 뒤바뀌고 있으며 이에 비게임 사업부문의 실적호전이 나타나며 주가회복에 힘썼습니다.
텐센트 최근 3개월 주가
아래는 최근 3개월간의 텐센트 주가변동 추이입니다. 역시나 바이러스로 인해 타 종목과 유사한 트렌드를 보이고 있습니다. 3달 전 53불에 달하던 주가는 3월 23일 대폭락 당시 약 41불까지 하락했었습니다.
약 20% 하락을 겪었지만 다소 회복세를 이어가서 5월 11일 현재 54불까지 회복했으며, 이 주가는 대폭락 이전의 주가를 넘어선 수치입니다. 아래에서 실적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지만 앞으로 바이러스로 인해 하락세를 보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난해 2019년 4분기 실적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매출액은 1057억위안(QoQ +25%), 순이익은 254억위안(QoQ +29%)으로 글로벌시장의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이어서 20년 1분기실적도 야외에 나가지 않고 집콕하는 분들이 많아진 만큼,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고 20년 1분기에도 이례적인 수혜를 볼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아래는 최근 2016년부터의 텐센트 홀딩스의 배당금 결정현황입니다. 텐센트는 매년 1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었으며 배당성향은 그리 높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기업이라면 배당을 챙겨주기보다 규모확장에 힘을 쓰기 때문이 아닐까합니다. 2019년 기준으로 배당금액은 1.2불이었으며 배당수익률은 0.29%였습니다. 그래도 배당금액 자체는 전년대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지만 주가상승에 비하면 그리 큰 폭 증가는 아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해외종목들도 도움될듯 합니다!
알리바바 주가, 계속 상승할 수 있을까? (0) | 2020.05.13 |
---|---|
램리서치 주가와 배당금, 세계 3대 장비회사 맞나? (0) | 2020.05.12 |
엔비디아 주가 배당금, 사업과 함께 분석해보자 (0) | 2020.05.08 |
월트디즈니 주가, 코로나 이후로 돌아왔다! (0) | 2020.05.07 |
인텔(Intel) 주가전망 및 배당금 (0) | 2020.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