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정보

우리나라에 이마트가 있다면, 미국엔 월마트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월마트가 유명하진 않지만, 실제로 미국에서의 월마트 입지는 결코 적지 않습니다. 그 땅덩이 넓은 미국에서 대부분 미국인이 월마트의 10마일(16km) 안쪽에 거주한다고 하니, 그 매장수와 영향력은 놀랄만합니다. 이 뿐만 아니라 매출액도 아르헨티나에 맘먹을 정도라고 합니다.

 

이런 월마트가 최근 5년간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의 강자인 아마존과 불꽃튀는 대결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이마트나 롯데마트는 이커머스시장에서의 영향력이 크지 않아서인지 주가는 바닥을 치고 있지만 월마트는 오히려 아마존과 함께 주가상승을 꾀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 이유는 뭘까요? 간단히 월마트의 실적과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주가와 배당금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1. 한국인이 잘 모르는 월마트

월마트 기업소개

월마트는 미국의 할인마트로, 미국의 이마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그 규모는 이마트와 차원이 다릅니다. 물론 이마트도 크지만, 월마트는 미국 유통업계의 매우 큰 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수치로도 그렇습니다. 전세계 모든 기업을 통틀어 압도적인 매출액 1위를 달리고 있으며 종업원의 수만 230만명에 달한다고 합니다. (매출액은 아르헨티나와 오스트리아 정도로.. 하나의 국가라고 해도 충분할 만큼 큰 규모입니다.) 최근 온라인거래가 늘어가고 라이프스타일이 온라인에 맞춰가고 있는 상황에 따라 월마트는 기존 오프라인 대형마트와의 경쟁구도가 아니라 아마존과 이베이와의 대결구도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월마트 연간 실적 및 전망

아래는 월마트의 연간 매출액 추이입니다. 워낙 큰 규모라 간단히 추이만 보겠습니다. 2006년부터 2019년까지 2016년을 제외하고서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에는 역대최고 매출액인 519 billion dollar를 달성했습니다. 5천억달러이므로 한화로 약 거의 600조에 달하는 매출액입니다. 전년대비 매출액 증가율(YoY)은 지난 10년간 매출액 증가율 중에서 가장 큰 4.2%입니다.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독보적인 강자로 뛰어오른 아마존과 경쟁하며 실적하락을 예상했지만, 2019년까지 매출액으로 보면 그리 나쁘지 않았습니다. 

월마트 vs 아마존, 불꽃튀는 대결

온라인 시장이 점차 커져감에 따라 이커머스 시장이 가장 주목받은 차세대 시장입니다. 이 시장에서 월마트 이커머스는 아마존과 이베이에 이어서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률도 지난 1년간 40%이상 증가하였습니다. 물론 아직 이커머스 시장의 절반이상은 아마존이 장악하고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식료품 부문에서는 아직까지는 월마트가 유리합니다. (한국에서도 마켓컬리와 쿠팡의 로켓프레시가 신선식품 시장에 뛰어들어 국내 대형마트 식료품시장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 현재 미국 식료품 시장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아마존과 월마트의 식료품시장에서 대결구도를 보면 대략 이렇습니다. 아마존은 홀푸드를 이용해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 규모를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월마트는 수십년간 구축해온 식료품 오프라인서비스와 온라인 비즈니스와의 O2O 연계로 훨씬 유리하게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연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장하는 아마존과,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확장해가는 월마트의 대결이 당분간 흥미롭게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2. 월마트 주식가격

월마트 역대 주가

아래는 월마트의 역대 주가트렌드입니다. 우리나라의 이마트 주가와 비교해보면 차트를 반전시킨 것과 같습니다. 이마트의 주가추이가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데, 왜 월마트의 주가는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걸까요? 2015년경 아마존의 이커머스 시장 등장으로 인해 80불에 달하던 주가는 60불가까이 폭락했었는데 2020년 현재까지 계속해서 주가는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다음과 같은 상황으로 아마존과 불꽃튀는 경쟁을 하고 있는 탓으로 보입니다. 오프라인 매장을 최대한 활용하여 식료품 부문을 압도하고, 다양한 온라이 스타트업을 인수, 그리고 경쟁사인 아마존의 고급인력을 공격적으로 영입하며 맞서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탄탄한 오프라인 매장을 활용한 월마트가 아마존을 이겨낼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월마트 최근 3개월 주가

월마트의 바이러스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느껴지는 최근 3개월 간의 주가 변동추이입니다. 지금의 주가를 보면 125불정도로 최근 3개월 전 주가를 이미 넘어섰지만, 3월말 폭락당시 105불 이하로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아마존과 함께 오히려 바이러스의 피해를 빗겨가고 오히려 수혜주로 떠오른 기업입니다. 앞으로 치료제가 개발되거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축소된다면 오프라인 매장이 다시 활성화됨에 따라 수익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3. 월마트 의외로 주는 배당

월마트 최근 배당금

꾸준한 매출액 증가와, 트렌드 변화를 이뤄가고 있는 월마트의 배당금은 어땠을까요? 2019년의 배당금 결정사항을 보면, 월마트는 분기배당을 실시하여 연 4회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었으며, 배당수익률은 대략 1%후반대입니다. 2019년 4분기 배당금액은 0.53불로 배당수익률은 당시 1.81%였습니다. 2020년에도 3분기까지 배당결정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전년대비 배당금액이 다소(0.01불..) 상승하여 0.54불이며, 배당수익률은 큰 변동없이 약 1.7%입니다. 물론 2019년에 비해서는 배당수익률로 보면 크진 않습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