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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알리바바는 지금처럼 주가성장을 계속할까?

알리바바 주가전망

오늘은 텐센트에 이어 중국의 거대공룡 온라인 기업, 알리바바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알리바바는 미국의 페이스북과 시가총액을 앞다툴 정도로 기업가치가 높습니다. 세계 시가총액 5위를 왔다갔다하는 수준이니까요. 이런 알리바바의 주요 사업은 아시는 것처럼 전자상거래이고 중국 내에서 단연 1위를 유지할 정도로 영향력이 어마어마한데요. 아래에서 간단히 살펴봤지만, 거의 독점이 아닐까하는 수준입니다. 이것이 상장한지 약 5년만에 이루어낸 업적입니다.

 

과연 이러한 알리바바의 최근 몇년간 실적은 어땠고 시장에서의 입지는 어땠을까요? 먼저 매출액/영업이익을 살펴보고, 시장에서 인정받는 가치인 주가에 대해서 정리/분석해보겠습니다. 또한! 개인투자자에게 더욱 중요할 수 있는 배당금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알리바바 기업

 

 

1. 알리바바 소개 및 실적

알리바바 소개

알리바바하면 모두가 떠올리실 그 이름, 마윈일 것입니다. 마윈은 지금 2019년 9월에 이사회 의장직은 사퇴하며 현 CEO인 장융이 회장직을 이어받았습니다. 마윈이 일궈낸 알리바바는 1999년에 인터넷 관련기업인 타오바오와 알리바바 닷컴을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중국의 공룡기업이라 불리는 텐센트, 바이두와 함께 항상 거론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전자상거래부문이 70~80%를 차지할 만큼 기업실적의 대부분을 타오바오와 티몰, 그리고 알리익스프레스에 맡기고 있습니다. 이 외에 최근 투자를 키우고 있는 클라우드와 미디어부문이 매출액의 각 6%씩, 그 외 혁신부문이 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사업부문

알리바바 연간 실적

아래는 알리바바의 매출/영업이익 및 전자상거래부문 매출액 추이입니다. 참고로 2019년 4분기의 실적은 나와있지 않지만 전년동기 38% 증가한 1614억 5600만 위안입니다. 알리바바는 아래 살펴보실 수 있듯이 매출액의 꾸준한 성장을 이뤄오고 있지만, 영업이익은 들쑥날쑥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에는 미래투자로 인한 영향이 적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19년 3분기에는 분기매출 사상 처음으로 매출 1000억 위안을 돌파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지난 시장 consensus를 크게 웃도는 실적인데, 이유에 대해서는 가장 큰 것이 전자상거래 신규이용자의 증가입니다. 모바일 MAU가 전분기대비 3300만명, 연간 활성이용자수가 2600만명으로 꾸준한 증가로 이뤄오고 있는 탓입니다. 실제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듯이 알리바바의 현재 약 60%를 차지하는 전자상거래 부문에서 증가율을 꾸준히 20%이상 유지하고 있고 시장점유율 또한 최소 60%를 유지하며 탄탄한 입지를 유지하고 있기도 합니다.

알리바바 실적

 

 

참고.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점유율(MS,%)

전자상거래에서 실적이 계속 늘고 있다고 하는데, 시장에서 차지하는 파이가 얼마나되는지가 실제로 주가에는 더욱 중요합니다. 아래는 중국 전자상거래 산업의 기업별 MS(Market Share)입니다. 2015년부터 꾸준히 점유율을 올리고 있지는 않지만 60%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며 절반이상을 독식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 산업별 점유율

 

 

2. 알리바바 길고 짧은 주가추이

알리바바 10년 주가

알리바바는 2014년 뉴욕증권거래소에 기업공개하여 상장했습니다. 그 이후로 주가변동은 아래 차트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장 당시 100불 안됐던 주가에서, 급등하여 110불에 달하는 주가를 형성했습니다. 그 이후로 약 2년간 하락세를 이어오다, 2017년부터 2배이상 급등하기 시작했습니다. 2017년초 90불에 달하던 주가는 2018년초에 200불으로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고점도 잠시 수개월간 큰 변동을 이어오다 최근 2020년 200불의 고점을 다시 뚫으며 역대 최고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물론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기업 주가와 동일하게 떨어지고 있습니다. 물론 폭락하던 시즌인 3월말쯤에 최저점이었으며,  다시 200달러까지 회복했습니다. 5월 12일 현재 기준 주가는 2019년말 쯤의 주가와 동일하여 장기적인 트렌드로 봤을때는 큰 폭락이라고 보여지지는 않습니다.

알리바바 역대 주가차트

 

알리바바 최근 3개월 주가

바이러스의 영향을 조금 더 면밀히 볼 수 있는 3개월간의 주가 트렌드입니다. 2월말쯤 220불을 넘어서던 주가는 한달만에 175불까지 빠지기도 했습니다. 약 20%의 하락이 있었지만 온라인사업을 주로하는 기업인 만큼 폭락의 폭이 적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폭락이 있었던 후로 다소 회복하여 200달러까지 도달했습니다.

 

앞으로 바이러스의 행보가 어찌될지는 지켜봐야할 형국이지만, 최근 국내 카카오와 네이버가 선전하고 있는 것처럼 언택트 시장의 성장은 부정할 수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 내부의 사정을 지켜봐야 하겠지만, 주요 사업을 전자상거래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오히려 수혜주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알리바바 최근 주가

 

 

3. 알리바바 현금배당

알리바바 최근 배당금

알리바바의 최근 배당금 지급은 없었습니다. 구글이나 AMD 등과 같이 기업의 규모확장이 더욱 필요하고 경쟁력 확보가 중요한 기업인 만큼 배당을 나눠주는 것보다 창출한 이익을 재투자하는 것이 주주들에게 장기적으로 더욱 중요한 이익이 될 것 같습니다. 아쉽긴 하지만 추후에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 안정적이라고 판단되면 그때 배당금이 결정되지 않을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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