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S는 전 세계 만국 공통 구조신호입니다. 조난 등 위험상황에 처했을 때 모스부호 등으로 신호를 보내기도 합니다. 이 SOS가 무슨 약자인지 풀네임을 알아보고, SOS 모스부호가 어떻게 이뤄져있는지, 어떻게 신호를 보내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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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S는 구조 신호를 의미하는
국제적인 신호입니다.
SOS는 실제로 "Save Our Souls"나
"Save Our Ship" 같은
어떤 단어의 약자가 아닙니다.
위 약자(풀네임)은 사람들이
SOS의 의미를 설명하기 위해
나중에 만든 백크로니밍(Backronym)입니다.
SOS는 국제적인 구조 신호로써,
원래 이 신호를 만든 독일의 전신 회사인
독일 전신 회사(Deutsche Telekom AG)가
1905년에 세계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도입했습니다.
SOS는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이것이 모스 부호에서 쉽게 인식할 수 있는
패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모스 부호 (Morse code)에서
SOS는 "...---..." 로 표현됩니다.
SOS 모스 부호는 점은 짧은 음을,
짧은 끊음은 긴 음을 의미합니다.
즉, 이것은 각각
짧은 신호 세 번 (dit dit dit),
긴 신호 세 번 (dah dah dah),
짧은 신호 세 번 (dit dit dit)
을 나타냅니다.
이 모스 부호를 전파함으로써
구조 요청이나 위험 상황을
알릴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기능을 갖춘 장비들도 존재하여
손전등이나 라디오 등에서 송출할 수 있습니다.
SOS 모스 부호 전달방법
1) MAYDAY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는 국제적인 비상 신호로, 주로 항공기와 선박에서 사용됩니다. 'Mayday'는 프랑스어 'm'aider'에서 유래되었으며, 이것은 '도와주세요'라는 뜻입니다.
2) PAN-PAN
Mayday와 마찬가지로 무선 통신에서 사용되지만, 즉각적인 위험이 아니라 중대한 문제를 나타낼 때 사용됩니다. 이것은 프랑스어 단어 'panne'에서 유래되었으며, 이것은 '고장'을 의미합니다.
3) FLARES
위급 상황에서 위치를 알리거나 도움을 요청하기 위해 종종 사용하는 시각적 신호입니다. 밝은 불빛이 하늘로 솟아오르므로 멀리서도 볼 수 있습니다.
4) DISTRESS BEACONS
항공기나 선박 등에 설치된 장치로서 비상 상황 발생 시 자동으로 신호를 보냅니다. 일반적으로 이들 장치는 위성을 통해 구조 요청을 전송하며 GPS 좌표까지 제공할 수 있습니다.
5) CAA - Civil Aviation Authority의 긴급 주파수 121.5 MHz
항공사고 등의 긴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설정된 주파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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