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정보

회사에서 쓰이는 직장인 업무용어, 별거 아닌데 처음보면 알기 쉽지 않습니다. N년차 직장인이 정리해보았습니다. 상신,품의 등과 같은 의사결정 용어들과 작일,명일,익일과 같은 시간 업무용어 뿐만 아니라 정말 다양한 업무용어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업무용어 완벽정리

 

 

 

1

1. 업무 의사결정 관련 용어

직장인이 아니라면,

업무용어를 알기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 제가 정리한 용어

몇가지들만 안다면

 

수년차 직장인 못지 않게,

아니 그보다 더 잘 알게 되실 겁니다.

(직장인이라고 다 알진 못하니까요!)

 

 

  • 상신 (上申): 상사에게 의견이나 사정을 보고하여 알림
  • 품의 (稟議): 회의를 통해 의견을 모으고 결정을 내림
  • 결재 (決裁): 상사가 문서에 서명하여 승인함
  • 승인 (承認): 상사가 의견이나 계획을 인정함
  • 합의 (合意)/협의 (協議): 서로 의견을 조율하여 결정함.

 

상신, 품의 뜻

 

용어 다섯가지씩 알아볼까요?

 

  • 논의 (論議): 문제점을 가지고 토론함
  • 진행 (進行): 업무를 앞으로 나아가게 함
  • 추진 (推進): 계획을 실천하여 목표를 달성함
  • 처리 (處理): 업무를 해결함
  • 완료 (完了): 업무를 끝냄

 

  • 보고 (報告): 상사에게 업무 상황을 알림
  • 연락 (連絡): 서로 알거나 주고받음
  • 건의 (建意): 의견을 제시함
  • 토의 (討議): 문제점을 가지고 의견을 나누고 결정을 내림
  • 심의 (審議): 주의 깊게 살펴보고 결정을 내림

 

생각보다 쉬운 내용도 많습니다.

흔히 논의/판단/선택 등

요런 단어들은 익숙하죠?

 

  • 논의 (論議): 문제점을 가지고 토론함
  • 재검토 (再檢討): 다시 검토함
  • 판단 (判斷): 사실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림
  • 선택 (選擇): 여러 가지 중 하나를 택함
  • 결정 (決定): 최종적으로 정함
  • 납득 (納得): 충분히 이해하고 인정함

 

 

 

 

2

2. 업무시간 관련 용어

회사에서는 시간도

그냥 말하지 않습니다.

 

번거롭고 큰 의미는 없지만

금일/명일/작일과 같이

직관적으로 알기 어려운

용어들을 씁니다.

(최근엔 잘 안쓰는 추세지만요)

 

어떻게 업무시간을

나타내는지 알아볼까요?

 

  • 금일 (今日): 오늘
  • 명일 (明日): 내일
  • 작일 (昨日): 어제
  • 익일 (翌日): 모레
  • 당일 (當日): 그 날
  • 마감 (締切): 마지막 날짜
  • 종일 (終日): 하루 종일
  • 종시 (終始): 처음부터 끝까지

금일명일작일 뜻

 

 

2023.11.02 - [생활정보/일상꿀팁] - 명일/익일/금일/작일 뜻과 차이 완벽비교 (+예시문)

2023.08.27 - [생활정보/국내,해외여행] - 서면으로 제출 뜻은?

 

 

3

3. 기타 업무관련 용어

진짜 중요한 건 아래와 같은

다양한 기타 업무용어입니다.

 

언제 쓸지모르는 용어지만,

한번 알아두면 쓸모가 정말 많습니다.

 

 

  • 상기 (上記): 위 내용
  • 하기 (下記): 아래 내용
  • 참고 (參考): 참고할 내용
  • 확인 (確認): 사실 여부를 알아봄
  • 조치 (措置): 필요한 조치를 취함

 

  • 협조 (協力): 함께 일하여 돕는 것
  • 사내 (社內): 회사 안
  • 사외 (社外): 회사 밖
  • 업계 (業界): 같은 종류의 사업을 하는 회사들의 모임
  •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기 위한 회의

 

  •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자료를 이용하여 설명함
  • 데드라인 (Deadline): 마감 시간
  • 회의록 (會議錄): 회의 내용을 기록한 것
  • 성과 (成果): 업무를 수행하여 얻은 결과
  • 업무 분담 (業務分担): 업무를 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맡기는 것

 

  • 업무 윤리 (業務倫理): 업무를 수행할 때 지켜야 할 도덕
  • 직무 만족도 (職務満足度): 자신의 직무에 대한 만족 정도
  • 직업 개발 (職業開発): 자신의 직업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 커리어 개발 (career開発): 자신의 경력을 계획하고 개발하는 것
  • 워라밸 (work life balance): 업무와 개인 생활의 균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